• 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home

학칙안내

강남직업전문학교는 경찰행정전공 특성화 교육기관입니다

최정예 교수진과 최적의 커리큘럼을 자랑하는 "경찰 특성화 학교"  
강남직업전문학교를 소개합니다.

학칙

제 1 장 총 칙
제 1 조 (명칭)
  본교의 명칭은 강남직업전문학교(이하 본교)라 칭한다.
제 2 조 (이념 및 목적)
  본교는 대한민국 교육의 근본이념에 따라 국가 산업발전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교수ㆍ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하여 도전ㆍ성취ㆍ창조의정신
  아래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국가 인류사회의 번영에 공헌할 전문 직업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제 3 조 (학점은행제)
  ① 고등학교 졸업 또는 이와 동등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자를 대상으로 개인의 학습경험을 학점으로 인정하여 80학점이상(2년제)을 취득한 자에
  대하여는 전문학사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② 기타 학점은행제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운영규정 및 학사관리지침에 준하며,그 외 관리사항은 학장이 따로 정한다.
제 4 조 (설치과정)
  ① 본교는 경찰행정, 전공/교양호환 과목의 학습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② 과정 및 과에 대한 개설 및 운영은 매년 초 교무회의 심의 결과에 따라 결정하며,수시 개최하는 교무회의에서 세부사항을 논의한다.
제 2 장 수업연한 및 재학연한
제 5 조 (수업연한)
  ① 본교의 수업연한은 전문학사 취득이며, 재학생은 3학기 해당 전공 교과목을 이수하여 학사학위 취득을 할 수 있다.
  ② 학기별 추가모집을 통한 학위취득을 할 수 있다.
제 6 조 (재학연한)
  본교는 재학연한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는다.
제 3 장 학년ㆍ학기ㆍ수업일ㆍ휴업일
제 7 조 (학년도)
  학년도는 매년 3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 8 조 (학기)
  ① 학년도는 각호와 같이 2학기로 나누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 제 1학기는 3월 1일 부터 8월 31일까지로 한다.
     2. 제 2학기는 9월 1일 부터 다음 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다만 개강은 3주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안에서 학기 개시일 전ㆍ후에 실시할 수 있다.
  ② 학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실습학기제,계절수업을 설치ㆍ운영할 수 있으며,계절 수업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 9 조 (수업일)
  ① 수업일수는 매 학년 30주 (매 학기 15주) 이상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시간제로 등록하여 수업을 받는 자(이하 “시간제등록생”이라 한다.)만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을 받는 시간제등록생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② 천재ㆍ지변 기타 교육과정의 운영상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수업일수를 충족할 수 없을 경우에는 매학년도 2주의 범위에서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다.
   세부사항은 학장이 정할 수 있다.
제 10 조 (휴교일)
   ① 정기 휴교일은 다음과 같다.
     1. 하기방학 : 6월부터 8월사이
     2. 동기방학 : 12월부터 2월사이
     3. 일요일
     4. 법정공휴일
   ② 휴가기간의 변경 및 임시휴교일은 필요에 의하여 학장이 이를 정한다.
   단,휴교일이라도 필요한 때에는 수업을 할 수 있다.
제 11 조 (임시휴교일)
   학장은 비상재해 등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한 때이거나 학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 는 교무회의를 거쳐 임시휴일을 정할 수 있다.
제 4 장 입학(편입학ㆍ재입학ㆍ시간제등록 포함)
제 12 조 (입학시기)
   입학 (편입학 및 재입학을 포함)을 허가하는 시기는 매 학기 개시일 2주 이내로 한다.
제 13 조 (입학자격)
  ① 본교 1학년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 또는 기타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받은 자로 한다.
  ② 단기 학위 취득과정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은 전문대학 졸업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받은 자로 한다.
제 14 조 (입학지원)
   본교 입학 지원자는 신입생 모집 시 따로 공고하는 방법에 의한다.
제 15 조 (입학전형)
   입학 (편입학 및 재입학을 포함) 전형은 서류심사,구술면접,적성·인성검사 등으로 선발한다.
제 16 조 (입학전형위원회)
  ① 입학전형 제도의 개발 및 입학전형관리에 있어 주요 사항을 계획·심의하기 위하여 입학 전형위원회를 둔다.
  ② 입학전형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 규정한다.
제 17 조 (입학허가)
  ① 입학허가는 입학사정관제도에 따라 입학전형위원회의 심의결과에 따라 결정한다.
  ② 입학이 허가된 자는 소정의 기일 내에 납입금을 납부하며,입학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이행해야 한다.
제 18 조 (입학취소)
   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입학을 취소 (편입학 및 재입학을 포함) 할 수 있다.
     1. 제출한 증빙서류에 허위사실이 발견된 자.
     2. 이중학적을 가진 자.
     3. 입학 모집요강에 공고 된 입학취소 요건에 해당하는 자.
     4. 소정의 기한 내 등록절차를 이행하지 아니한 자.
제 5 장 편입학ㆍ재입학ㆍ전과
제 19 조 (편입학)
  ① 타 학점인정기관에서 1학기 이상의 과정을 이수한 자 및 기타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받은 자에 한하여
  입학을 허가 할 수 있다.
  ② 편입인원은 해당과의 정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로 제한한다.
   다만,외국인 학생은 고등교육법시행령 제29조 제2항에 의하여 정원이 따로 있는 것으로 본다.
제 20 조 (재입학)
  ① 본교의 정규과정을 모두 이수한 자 또는 정규과정을 이수 하였으나 미 취득 학점을 받 은 자는 재입학을 허가 할 수 있다.
  ② 퇴학 또는 제적된 자는 정상에 따라 1회에 한하여 재입학을 허가 할 수 있다.
  ③ 재입학은 각 과정별ㆍ과별로 입학정원과 재학생대비 여석이 있을 때 허가할 수 있다.
제 21 조 (전과)
  ① 과의 이동 (이하 전과라 한다) 은 본교 재학 중 개강일 부터 2주 이내까지 한하며,해당 과의 정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허가 할 수 있다.
  ② 전과는 지도교수의 추천을 통해 재학기간 동안 1회에 한해 허가 할 수 있다.
  ③ 전과한 자의 전출과정에서 취득한 학점을 전입과정의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으며,전과를 희망하고자 하는 자는 1차 지도교수,2차 교학처의
  상담을 통해 학적상태를 참고하여 전과를 허가 할 수 있다.
  ④ 전과한자는 전입과의 소정의 과목 전부를 이수하여야 한다.
제 22 조 (등록)
   ① 입학이 허가된 자는 소정서식에 의하여 지정된 기일내에 등록을 하여야 한다.
   ② 정당한 이유없이 기일내에 등록하지 않을 때에는 입학을 취소할 수 있다.
   ③ 학장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각 과별 정원의 범위내에서 추가모집할 수 있다.
제 6 장 위탁생ㆍ시간제ㆍ재직자과정
제 23 조 (위탁생)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경우 전문대학,대학교,산업체 및 평가인정 기관과 교육과정을 상호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다.
제 24 조 (시간제)
  ① 본 학교에서는 일반사회인에게 재교육 및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개설된 과에 한하여 시간제등록생을 운영할 수 있다.
  ② 시간제등록생으로 입학할 수 있는 자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 한다.
  ③ 시간제등록생은 정규학생과 통합하여 수업을 받는 시간제등록생과 시간제등록생만을 대상으로 수업을 받는 시간제등록생으로
  분리하여 선발할 수 있다. 정규학생과 통합하여 수업을 받는 시간제등록생의 등록인원은 교육과정 운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제한이 없으며,
  시간제등록생만을 대상으로 수업을 하는 시간제등록생은 정원범위내에서 제한이 없다.
  ④ 시간제등록생의 선발방법은 서류전형과 면접고사를 원칙으로 하되,모집단위별로 구술고사,학력고사,실기고사,신체검사등으로 선발할 수 있다.
  ⑤ 시간제등록생으로 선발된 자는 학장이 따로 정하는 기간내에 수강신청을 하고 신청학점에 따라 산정된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⑥ 시간제등록생의 최대 이수 학점은 매학기 12학점 및 연간 24학점으로 한다.
  ⑦ 시간제등록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은 정규학생의 교육과정 범위에서 개설할 수 있으며,수업방법 및 수업일수는 학장이 따로 정한다.
  이 경우 수업일수는 8주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⑧ 시간제 수강신청과 관련 제반사항은 교학처에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규정한 신청절차를 필하여야 한다.
제 25 조 (재직자훈련과정)
  ① 본교에서는 재직자훈련과정을 설치할 수 있다.
  ② 재직자훈련과정 운영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학장이 따로 정하여 시행한다.
제 7 장 교과 및 수업
제 26 조 (교과목)
  ① 교육과정은 계열과목과 교양과목,일반선택과목으로 구분하며,교양과목은 선택으로 하고,계열과목은 필수와 선택으로 나뉘며,
  과별 교육과정(현장실습포함)은 학장이 따로 정한다. 단,계열필수과목은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② 입학 당시 승인된 교육과정은 졸업 시까지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전과ㆍ복학ㆍ재입학 등 학적이 변동된 자는 별도의 교육과정 이수 지침에 따라 해 당 교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③ 교육과정은 계열심화ㆍ계열 관련 자격증ㆍ국가고시에 필요한 교과목을 편성 할 수 있다.
제 27 조 (교과 이수단위)
  ① 교과이수 단위는 학점으로 하고,1학기를 이상 없이 이수하였을 경우 과목당 3학점으로 한다.
  ② 졸업에 필요한 최소학점은 80학점 이상으로 하며,계열과목을 45학점이상 이수해야 한다.
  ③ 매학기 취득 가능한 최대학점은 24학점이며,1년에 42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④ 계절수업에서 취득할 수 있는 학점은 6학점 이내로 한다. 단 학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다르게 정할 수 있다.
제 28 조 (학점 인정)
  ①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 제 7조,제 8조에 의거하여 학점인정 교육을 실시하며,전문학사 과정일 경우
  계열별 취득 할 수 있는 계열과목 및 교양과목,일반선택 과목에 본교에서 4학기 동안 취득 가능 최대 학점은 60학점,
  학사과정일 경우 105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다.
  ② 국내의 타 대학 및 학점인정기관에서 취득한 학점은 졸업에 필요한 관련교과의 이수로 인정할 수 있다.
  ③ 자격 취득학점,독학사 시험합격 과목 학점,학점인정 대상 학교에서 취득한 학점,중요 무형문화재 기 예능 보유 및 전수교육 이수 학점은
  제27조 제2항에 대한 학점인정 상한선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④ 본교와 학점교류 협정을 체결한 타 기간 간에 21학점 이하의 범위 내에서 교과목의 상호 수강을 허용할 수 있으며,취득한 학점을 상호 인정할 수 있다.
  ⑤ 학점인정의 기준은 100점만점에 60점이상,출석율 80% 이상인 학습과목에 한해 인정한다.
  ⑥ 학점인정에 관한 세부사항은 학장이 정한다.
제 29 조 (수업)
  ① 수업은 주간수업,야간수업,이러닝(전자학습)등의 방법에 의하여 할 수 있다.
  ② 매학기 개설 교과목은 그 학기 수업 개시전에 학장이 이를 따로 정하고 08:00부터 22:30 까지 강좌를 개설할 수 있다.
  ③ 이론 과목의 수업은 이론을 원칙으로 하며,실습 과목의 수업은 이론을 병행한 실습에 의하여 수업을 행한다.
  ④ 학기 개설 교과목은 학기 초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하며,교과운영에 따라 변경 될 수 있다.
  ⑤ 수업내용은 표준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교수요목의 70%를 충족하는 범위 내에서 편성을 원칙으로 하며,30%는 계열 특성과
  사회적ㆍ시대적 요건을 반영하여 편성할 수 있다.
  ⑥ 교과목 특성상 현장수업이 필요한 경우 학기 중 1회에 한하며,현장 수업일 1주일 이전 에 담당교수는 현장수업 계획서를 작성하여
  교학처에 제출하고 내부 기안으로 근거를 마 련한다.
  ⑦ 교원의 교수시간은 매학년도 30주를 기준하여 매주 10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단 학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⑧ 학생들의 교육효과와 현장적응력을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수업을 실시할 수 있으며,이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학장이 정한다.
  ⑨ 과목 별 수업의 출석인정은 별도 출석에 관한 세부규정에 의한다.
제 30 조 (강의계획)
  ① 각 학기에 필요한 수업일수(50분 수업-실험ㆍ실습은 100분-을 1단위로 하여 15단위 이상을 이수한 경우에 1학점으로 산정)에 해당되는 내용으로
  강의계획서를 작성한다.
  ② 강의계획서에는 과제물제출에 해당하는 주의 과제명을 기입해야 한다.
  ③ 성적평가방법 및 비율은 강의계획서의 내용에 따라야 한다.
제 31 조 (강의계획서 공지)
  ① 강의계획은 수강신청전에 공고한다.
  ② 첫 수업시간에 학습과목의 담당 교ㆍ강사가 배포한다. 단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시 교학처에서 이를 배포할 수 있다.
  ③ 강의계획서는 학기 종료 후 2년간 보관한다.
제 32 조 (교ㆍ강사 운용)
  ① 학장은 수업상황을 수시로 점검하여야 한다.
  ② 교ㆍ강사는 평가인정시 승인된 자로 하되,변경할 경우 개강일 2주전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신고하고 승인을 얻어야 한다.
  ③ 교ㆍ강사의 학기중 변경신고는 불허한다. 단 교ㆍ강사의 사직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 33 조 (휴강 및 보강)
  ① 법정 공휴일로 인한 공식적 휴강 외에는 보강을 실시해야 한다.
  ② 학장은 휴강으로 인한 보강계획을 수립 및 공고하여야 한다.
  ③ 학장은 휴강사유 및 증빙서류를 첨부한 보강계획서를 수립하여 학장의 결재를 득한후 2년간 이를 보관한다.
제 34 조 (출석부 관리)
   ① 교ㆍ강사는 강의시간에 매시간 출결상황을 기입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교ㆍ강사는 출석부에 지각,조퇴,결석을 구분하여 기입해야 한다.
   ③ 교ㆍ강사는 출석부에 휴강일 및 보강일을 기입한다.
   ④ 학습과목별 출석부는 교ㆍ강사가 관리하되,학기가 종료되면 학장이 수합하여 2년간 보관한다. 단 출석전표의 경우 영구보관한다.
제 8 장 성적
제 35 조 (평가방법)
   ① 교ㆍ강사는 해당 과목의 평가 결과가 제35조(표 36-1)의 등급 비율표에 근접하도록 정기평가,과제물 등의 난이도를 조정하여 출제 하여야 한다.
  단,난이도 조정에도 불구하고 평가 결과가 제35조(표 36-1)의 등급 비율표에 근접하지 않을 경우 해당과목의 교ㆍ강사와 과정장 및 교학처장이
   심의하여 정규분포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2013.02,01 신설]
   ② 평가결과조정은 등급별 5%이상 전체등급 15%이상 불일치하였을 경우에 실시 한다.
   ③ 평가결과는 제35조(표 36-1)의 등급 비율표에 근접 하도록 하는 것이 원칙이나,수강인원이 15명 이하인 경우 예외 처리할 수 있다.
제 36 조 (성적)
① 성적평가의 세부사항은 별도 규정하며,등급ㆍ점수ㆍ평점은 아래표와 같이 구분 한다.
(표 35-1)
등급
A+
A
B+
B
C+
C
D+
D
F
점수
95∼100
90>∼94
85∼89
80∼84
75∼79
70∼74
65∼69
60∼64
59이하
평점
4.5
4.0
3.5
3.0
2.5
2.0
1.5
1.0
학점미취득
 
  ② 상대평가 성적 비율은 아래(표 35-3)와 같이 성적을 산출하며,성적 분포비율은 90점 이상이 20% 이하,80점 이상 (90점 이상 포함)이
  60% 이하이어야 한다.단,성적분포 비율은 과목 특성 등의 사유로 10% 범위 내에서 증감이 가능하다.
(표 35-2)
구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배점
100
30
30
20
20
 
  ③ 성적산출은 등급비율표에 근접하게 등급을 정한다. 단 학생 수 15명 이하 일 경우 절대평가를 적용한다.
(표 35-3)
등급
A+
A
B+
B
C+
C
D+
D
점수
95∼100
90∼94
85∼89
80∼84
75∼79
70∼74
65∼69
60∼64
비율
10%
10%
15%
15%
15%
10%
15%
10%
20%
30%
25%
25%(F학점포함)
 
  ④ 60점 미만인 교과목 성적은 학점을 취득할 수 없으며,계열필수과목을 이수치 아니하였거나 계열45학점을 이수치 못한 경우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계열 관련자격증을 취득하여 자격학점인정 요건을 충족할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⑤ 성적원부에는 각 학습자의 성적을 정확하게 기입 및 확인을 하고 담당 교ㆍ강사가 서명 또는 날인을 하여야 한다.
  ⑥ 성적원부 기재사항 정정 시 담당 교ㆍ강사가 날인을 해야한다.
  ⑦ 기관장은 성적원부를 영구보존한다.
 
 
제 37 조 (출석성적의 부여)
  ① 학장은 매학년도 초 학습과목별 성적비율을 산정하고,출석율에 따른 점수를 미리 공지해야하며,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성적을 부여해야 한다.
  ② 출석성적의 비율은 전체성적의 20%를 초과하지 못한다.
  ③ 출석점수는 (표 36-1)와 같이 부여하고,해당 교과목 전체 수업일수의 80% 미만인 자는 학점을 받을 수 없다,
(표 36-1)
출석률
100∼98%
97∼93%
92%∼88%
87%∼83%
82%∼80%
80% 이하
점수
20점
19점
18점
17점
16점
0점
(출석률 = 출석시간/총 수업시간 100)
  ④ 실제 출석일이 전체 출석일의 80%미만인 경우 성적인정을 불허한다.
  ⑤ 지각 3회 또는 조퇴 3회인 경우 결석을 1시간으로 산출한다.
  ⑥ 지각 및 조퇴 처리는 단위 수업시간의 50%이하인 경우에만 인정한다.
  ⑦ 학습자가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을 수강하고 군 입대로 인해 수강하지 못할 경우 입대 전까지의 출석률로 출석성적을 부여한다.
제 38 조 (학습자 사전보고)
  ① 사전보고는 개강일로부터 이수기간의 20%이내의 기간에 학점은행제 종합정보시스템에 학습과목별 운영기준,학습과목별 운영기준에 대한
  수강료,교ㆍ강사,학습자등을 입력한다.
  ② 사전보고는 수강하는 학습자(학점은행제 학습자가 아닌 경우도 포함) 전체를 입력한다.
  ③ 입력 및 확인 절차가 끝난 후 최종출력물(학습과목별 수강현황)은 종강일 기준 2년간 보 관한다.
제 39 조 (학습자 성적보고)
  ① 성적보고는 종강일로부터 2주이내에 학점은행제 종합정보시스템에 정기평가(중간ㆍ기말 고사),출석 등의 점수 및 출석률을 입력해야 한다.
  ② 기타란에는 과제물,수업참여도,퀴즈 등의 점수를 합산하여 입력한다.
  ③ 입력 및 확인 절차가 끝난 후 학습과목별 출석 및 성적확인서는 종강일 기준 2년간 보관 한다.
  ④ 성적보고 기간 경과후 정정사유가 발생한 경우,공문(사유서 등 관련 증빙서류를 첨부)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 40 조 (공결)
  ① 학습자가 다음 각호와 같은 사유로 인하여 결석처리 된자는 관련서류를 제출받아 출석으로 인정한다. 단,공결은 총 수업시간의 3분의 1을
  초과할 수 없으며,입원 외 질병은 공결처리 할 수 없다.
     1. 직계가족의 사망 (사망 일 포함하여 3일)
     2. 병무관계에 의한 결석
     3. 정부기관의 요청에 의한 동원 및 특별회합.
     4. 각종 국가자격시험 및 (공인) 대회 출전
     5. 부모의 회갑 및 칠순잔치
     6. 본인 결혼 및 직계 형제자매의 결혼
     7. 본인 및 배우자의 출산 (병원 입원 기간)
     8. 천재지변으로 인한 사고 (교통사고포함)
제 41 조 (정기평가)
  ① 정기평가(중간ㆍ기말고사)는 반드시 시행한다.
  ② 시험감독을 철저히 하여 부정행위를 방지하여야 한다. 부정행위자는 학점이 인정되지 아니한다.
  ③ 채점기준안에 따라 문항별로 정확하게 채점하여야 한다.
  ④ 장애 학습자의 경우 시험시간을 1.5배이상 부여한다.
  ⑤ 학습과목별 시험답안지는 2년간 보관한다. 성적근거자료 미보관시,기 부여된 성적이라고 하더라도 취소할 수 있다
제 42 조 (정기평가 미응시자에 대한 추가시험)
  ① 공결사유에 해당하여 정기평가에 응시치 못한 학습자에 대하여는 추가시험을 실시한다.
  ② 공결의 사유로 정기평가를 응시 할 수 없을 경우 과제물로 대체하여 성적을 부여할 수있다.
  ② 공결사유외 일반결시자에 대해서는 추가시험을 실시할 수 있으며 시험응시기간은 정기평가 종료 후 3일안에 추가시험을 실시한다.
 
제 43 조 (과제물)
  ① 학습과목별 담당 교ㆍ강사는 강의계획서에 따라 해당주차에 과제물을 부과하여야 한다.
  ② 과제물에 대한 평가는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한다.
  ③ 과제물의 평가는 성적에 반영되어야 한다.
  ④ 학습과목별 과제물 또는 증빙자료는 정기평가시험지와 동일하게 취급하여 2년간 보관한 다.
  ⑤ 학습자가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을 수강하고 군 입대등으로 인해 수강하지 못할 경우 그 이전까지의 정기평가 및 과제물 등으로 성적을 산출한다.
제 44 조 (기타 성적평가)
  ① 정기평가 및 과제물 외에 기타 성적평가 사항에는 수업참여도,퀴즈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를 할 수 있으며,이를 성적으로 할 수 있다.
  ② 성적에 반영한 평가요소별 관련자료는 2년간 보관한다.
제 45 조 (성적의 취소)
  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성적을 취소할 수 있다.
     1. 등록금납부를 완료하지 않은 상태에서 취득한 학점.
     2. 학기당 최대 24학점,학년도 42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한 학점.
     3. 허위 또는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취득한 학점.
     4. 타 기관(원격포함)과 중복신청하여 취득한 학점.
     5. 출석미달의 학점.
제 46 조 (실험ㆍ실습 평가자료의 보관)
  ① 실험ㆍ실습 학습과목은 연간 실험ㆍ실습계획에 따라 평가표를 작성해야 한다.
  ② 실험ㆍ실습평가표 및 증빙자료(과목의 특성에 따라 테이프,비디오,사진등)는 2년간 보관한다.
  ③ 현장실습 과목의 경우 실습협조공문,실습일지 및 실습평가서 등은 2년간 보관한다.
제 47 조 (각종 접수업무)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9조 제1항에 따라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학위신청등의 각종 접수업무를 처리하여야 한다.
제 9장 학위수여 및 졸업인증
제 48 조 (학위수여)
  수업연한 동안 등록을 필하여 해당 교육과정의 교과목 이수 구분별 소요학점을 인정받고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제 9조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에 의한 학위수여 요건을 충족한 자는 이에 따른 학위수여를 할 수 있다.
제 49 조 (졸업인증)
  ① 소속과정,과의 교육과정의 전 과정을 이수하고 학위수여 요건에 충족한 학점을 취득 한 자에 대하여 졸업장을 수여한다.
  ② 본교 졸업장 수여에 필요한 학점은 전문학사 80학점,학사 140학점 이상 취득하여야 한다.
  ③ 전문학사취득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였다고 하더라도 계열필수과목을 전부 이수치 못하였거나,계열학점이 45학점 미만인 경우에는
  전문학사학위수여를 할 수 없다.
  ④ 학점미달등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후기 졸업을 할 수 있다.
제 10 장 등록금
제 50 조 (등록금)
  ① 본교 학생은 매학기 등록기간 내에 수업료,기타 납입금 등 소정의 기한 내 등록금을 납 부하여야 한다.
  ② 등록금은 결석 등으로 인하여 감액 또는 면제되지 아니한다.
  ③ 학점인정 신청,학습자 등록 등 학점인정에 따른 비용 등은 등록금과 함께 징수할 수 있다.
제 51 조 (등록금의 반환)
  ① 등록금 반환에 관하여서는 「평생교육법 시행령」 <별표 3> 학습비 반환기준(제23조 제 2항 관련)에 따라 환불한다.
  ② 개강일 (입학생의 경우에는 입학일) 까지 반환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이미 납부한 수업 료 또는 입학금의 전액을 반환한다.
  ③ 학습비 반환기준
(표50-1)
구 분
반환사유 발생일
반환 금액
1. 제23조 제1항 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반환사유의 경우
수업을 할 수 없거나,수업 장소를 제공할 수 없게 된 날
이미 낸 학습비를 일할 계산한 금액
2. 제 23조 1항
제 3호의
반환사유 에 따른경우
가. 학습비 징 수 기간이 1개월 이내 인 경우
수업시작 전
이미 낸 학습비 전액
총 수업시간의 1/3이 지나기 전
이미 낸 학습비의 2/3 해당액
총 수업시간의 1/2이 지나기 전
이미 낸 학습비의 1/2 해당액
총 수업시간의 1/2이 지난 후
반환하지 아니함
나. 학습비 징 수 기간이 1개월을 초과하는 경우
수업시작 전
이미 낸 학습비 전액
수업시작 후
반환사유가 발생한 그 달의 반환 대상 학습비 (학습비 징수기간이 1개월 이내인 경우에 준하여 산출된 학습비를 말한다)와 나머지 달의 학습비 전액을 합산한 금액
비 고
총 수업시간은 학습비 징수기간 중의 총 수업시간을 말하며,반환금액의 산정은 반환사유가 발생한 날까지 경과된 수업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제 52 조 (등록금의 면제)
  ①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와 보훈대상 자녀 등 및 기타 법령의 면제규정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는 등록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면제 할 수 있다.
  ②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22조 3호 및 4호 해당자에 대하여 입학금 및 등록금의 반액을 국고가 부담하는 경우
   나머지 입학금 및 등록금을 면제한다. 단,재학 중 이전 학기 평균성적이 2.0 미만이거나 국가유공자의 가족 또는 유족으로서의 품위를 손상하였다고
  인정하는 자에 대하여는 면제 대상을 불허한다.
제 11 장 장학금
제 53 조 (장학금)
  ① 장학금의 총액은 과정별 인원의 3% 내외에서 지급한다.
   단,과정인원이 50인 이하이거나 학년 총인원이 100인 이하인 경우에는 교무회의의 심의 를 거쳐 학장이 다르게 지급할 수 있다.
  ② 학장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 교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다.
     1. 학업성적이 평균B급 이상인 자로서 품행이 방정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자.
     2. 생활이 극빈한 자로서 품행이 방정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자.
  ③ 장학금의 지급은 등록을 필한 경우에 한다.
  ④ 장학생이 휴학ㆍ퇴학ㆍ자퇴ㆍ제적 및 징계처분을 받았을 경우 장학금 지급을 중지하 고,이미 지급된 장학금은 반환하여야 한다.
  ⑤ 장학금 지급에 관한 금액,인원,지급시기등과 관련된 사항은 교무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장이 결정한다.
제 13 장 학사경고 및 규율ㆍ상벌
제 54 조 (학사경고)
   ① 다음에 각호에 해당하는 자는 학사경고를 받을 수 있다.
    1. 당해 학기의 평균 평점이 1.0 미만인 자
     2. 개강 후 2/3 시점에서 결석 일수가 총 출석일수의 80% 미만인 자
     3. 재학 기간 동안 3회 이상 학사 경고를 받은 자는 제적 처리 될 수 있다.
제 55 조 (규율)
   본교 재학생은 규정에 의한 학칙을 준수하고,성심 성의로 학업에 종사하여 학문과 기술을 배우고 익혀 교양을 높임으로써 각 계열 분야의
  전문직업인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자질을 닦아야 한다.
제 56 조 (포상)
   재학 기간 중 품행이 단정하고,선행에 있어서 타의 모범 될 만 한자 또는 학업성적이 우수하거나 대외적으로 학교의 명예를 선양한 자에게
  포상 할 수 있다.
제 57 조 (징계)
  ① 본교 학생이 다음 각호에 해당할 때에는 교무회의 심의를 거쳐 징계 처분을 할 수 있다.
     1. 본교 학칙을 위반한 자
     2. 품행이 불량하며 개선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3. 학교의 질서와 안전을 해하는 행위를 한 자
     4. 학교 명예를 훼손시킨 자
     5. 정기 평가 시 부정행위자
     6. 성적 언동 등으로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등의 성희롱을 한 자
    7. 기타 학생의 본분에서 이탈되었다고 인정된 자
  ② 징계는 그 정상에 따라 다음 각호와 같이 구분한다.
     1. 근신
     2. 유기정학
     3. 무기정학
     4. 제적
제 14 장 입영연기ㆍ자퇴ㆍ제적
제 58 조의 (입영연기)
  ①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 소지자로서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에서 평가인정 학습과목(출석수업 기반 평가인정
  학습과목에 한함)을 수강 중인 학습자는 1회에 한하여 통산 2년 범위 내에서 입영기일을 연기할 수 있다.
  ② 본교 교학처는 학점은행제 학습자 입영기일연기 제도에 따라 군복무 입영기일을 연기한 학습자의 명부(성명,신청일,연기기간 등)를 작성하여
  관리하며,각 호와 같이 입영기일연기 해제 사유가 발생한 학습자에 대해서는 관할 지방병무청으로 신상이동 사항 등을 통보하여야 한다.
     1. 학기 중 수강료 환불 등으로 입영기일연기 해제사유가 발생한 경우,해당 학습자의 학적 변동 내역을 관할 지방병무청으로 즉시 통보 해야한다.
     2. 학기 종료 후 다음 학기 수강 미신청 등 미수강으로 인하여 입영기일연기 해제사유가 발생한 경우,학기 개강일로부터 3주 이내에
  관할 지방병무청으로 통보 해야한다.
제 59 조 (자퇴)
  ① 본인의 질병,기타 부득이한 사유에 의하여 자진퇴학 (이하 자퇴라 한다) 을 하고자 하는 자는 자퇴원과 제반 서류 (과정모 동의서,통장사본
  (등록금 환급 금액이 있는 자에 한함)) 를 첨부하여 지도교수를 경유하여 교학처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등록금 납부 후 자퇴를 신청 하거나,휴학자가 자퇴를 신청하는 경우 휴학 날짜(휴학을 연장한 경우는 처음 휴학일자) 또는 자퇴날짜 일에 따라
  등록금을 환불받을 수 있다.
  ③ 자퇴한 자는 1회에 한해서 복학할 수 있으며,신입생으로 입학할 수 있다.
제 60 조 (자퇴 후 등록금 반환)
  ① 등록필자의 휴학 후 자퇴 등록금 반환은 해당 학기 분할선 제 31조 제 3항 규정에 의해 반환 처리된다.
  ② 개강 이후 자퇴자는 해당학기 학생회비를 반환하지 않는다.
  ③ 복학한 학기에 자퇴를 원하는 경우 복학을 무시하고,휴학상태에서의 자퇴로 처리한다.
제 61 조(제적)
  ① 학생으로서 다음 각 호에 해당할 때에는 학장이 이를 제적 처분할 수 있다.
     1. 제적에 관한 공문통보를 함에도 불구하고 휴학 신청기간 종료 후 4주 (28일) 이내 특별한 사유 없이 복학하지 아니한 자
     2. 이중 학적을 가진 자
     3. 정당한 사유 없이 학기 개시 후 3주 이내에 등록을 완료하지 못한 자
     4. 품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되어 교무회의의 의결을 거친자.
     5. 무단결석이 연속하여 4주를 초과한자.
     6. 기타 본교의 학칙을 크게 위반하여 학교의 명예를 실추케 한 자.
  ② 제적된 자는 학적을 상실하며,이미 납부한 등록금은 반환을 불허 한다.
  ③ 제적된 자는 1회에 한해서 복학할 수 있으며,신입생으로 입학할 수 있다.
제 15 장 교무위원회
제 62 조 (구성)
  본교에는 교무위원회를 두며 교무위원회는 학장,부학장,교수처장,교학처장,대외협력실장으로 구성된다.
  단 학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자를 위원회에 포함할 수 있다.
제 63 조 (교무위원회)
  ① 본교의 중요사항을 협의하고 학장의 자문에 응한다.
    본교의 중요사항은 각호와 같다.
    1. 학칙변경에 관한 사항.
    2. 입학,수료,졸업에 관한 사항.
    3. 시험 및 성적사항에 관한 사항.
    4. 학생지도 및 상벌에 관한 사항
     5. 기타 학장이 중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② 교무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학장이 따로 정한다.
  ③ 학장이 부재시에는 부학장이 업무를 대행한다.
제 16 장 직 제
 
제 64 조 (교직원의 구분)
  ① 본교에 두는 교원으로는 학장,부학장,교수처장,과정장,과장,전임교수로 구분한다.
  ② 본교에는 학교운영에 필요한 행정직원과 조교를 둘 수 있다.
제 65 조 (겸임교원등)
  본교에는 교원이외에 겸임교원,특임교수,초빙교원,명예교수등을 둘 수 있다.
제 66 조 (직제)
  ① 본교에는 자문위원회,대외협력실,총무부,교학처,교수처,입학홍보팀을 둔다.
  ② 각 처,부,실,팀장은 학장의 명을 받아 소관사무를 처리하고,처,부,실,팀내 직원을 지휘ㆍ감독한다.
  ③ 각 처,부,실,팀간의 사무분장은 따로 정한다.
 
 
부 칙
  (시행일) 이 개정 학칙은 2012년 9월 28일부터 시행한다.